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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특수교육학

[특수교육]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을 알아보자 (문제행동의 기능평가/ 문제행동 중재)

by 꼄 2022. 6.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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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
 장애아동 중에 문제행동을 가지고 있거나 사회적 기술이 부족한 아동들이 많이 있다. 문제행동은 타인과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할 때 어려움을 가지게 하거나 배울 내용을 학습하거나 생활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 그렇기 때문에 장애아동을 가르치는 교사의 중재가 중요한데, 교사의 관심으로 이 같은 문제행동의 사전 차단이 가능하며 이런 노력은 학급 전체의 운영에 더 큰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왜냐하면 문제행동은 자신뿐 아니라 함께 생활하는 또래 친구들의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문제행동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이는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방해받거나 가족들과 주변 사람들의 생활패턴에도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문제행동이 많은 아동이 통합교육을 받을 때는 이를 포용하는 또래나 지도하는 교사에게 스트레스로 작용하여 주변 사람들의 삶의 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이다. 이 같은 문제행동 중 사회적 기술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대인 관계 형성이 부족한 것을 넘어 낮은 학업능력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사회적 기술이나 상호작용의 기술을 높일 수 있는 훈련이나 교육을 통해 학업능력을 높일 수 있다는 역설이 가능하다. 
 장애아동들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대표적인 예시로는 몸을 앞뒤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한 자리에서 빙글빙글 돌기, 혹은 분노를 참지 못하고 폭발시켜 폭력으로 이어지는 심한 행동까지 다양하다. 

 

외현화된 문제행동의 예시 외에도 수동적인 것이 지나치거나 위축 적인 내재화된 문제행동도 나타날 수 있다. 이 같은 문제행동은 장애 학생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일반아동에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는 이 같은 문제행동의 6가지 특징을 인지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1. 문제행동은 그 행동을 하는 아동에게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단순한 발생이 아니라 문제행동을 통해 자신이 이루려는 무엇인가를 가진다고 가정한다는 것이다.
2. 문제행동은 의사소통의 한 형태로 그들이 의사소통의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개념화할 수 있다. 언어로의 사회적 의사소통이 어렵기 때문에 다른 자신에게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여 문제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3. 문제행동은 아주 기본적인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4. 모든 행동은 학습되는 것이다. 바람직한 행동과 문제행동 모두가 경험을 통해 학습되고 이 전에 바람직한 행동보다 문제행동을 통해 효과적으로 자신의 목표를 이루었을 때 문제행동을 일으킬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5. 문제행동은 자신의 내적 즐거움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내적 즐거움을 추구하기 위함이거나 자신에게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들을 보상하기 위한 가능성이 높다. 
6. 문제행동은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나타날 수 있다.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 지 모르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한 행동이 문제행동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특징의 문제행동은 특수교육이 통합교육을 지향하며 일반교육환경의 교사가 언제든지 장애아동을 담당할 수 있도록 준비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문제행동을 어떻게 중재해야 하는가. 문제행동의 감소나 소거에 사용된 기존의 방법들은 행동수정 이론을 바탕으로 이루어 진 것이 많다. 행동수정 이론은 모든 행동이 학습에 의해 습득된다고 보았기 때문에,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그 후속 반응을 혐오자극으로 가하거나, 문제행동을 강화한 요인을 분석하여 제거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문제행동은 선행사건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문제점이 제기된다. 또한 혐오적인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윤리적인 갈등을 겪을 수 있으며, 이를 지켜보는 또래 아이들이 부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저해한다. 
 따라서 문제행동의 기능을 고려하여 증상 대치를 통한 또 다른 문제행동을 유발하지 않는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문제행동 자체를 문제시하기보다 문제행동에 나름의 인정하여, 기능평가를 통해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고 그 주변의 다양한 환경적 변인들을 변화시킴으로써 문제행동의 발생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제행동의 발생을 예방하고, 긍정적인 방법을 사용해 문제행동과 동등한 대체 행동을 가르치도록 하는 예방개념의 중재 방법이 이것이다. 최근의 행동 중재는 과거의 행동 중재가 문제행동 발생 후 벌을 주는 것 같이 결과중심이 ?? 것과 달리 문제행동을 막기 위한 예방적 전략이 강조된다. 또한 이를 통해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의 문제행동 기능평가를 실시해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한다. 


 여기서 말하는 기능평가란 문제행동을 통해 아동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인 기능을 파악하는 것이며, 크게 무엇인가 가지고자 하는 기능과 무엇을 피하기 위한 기능 두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이 같은 기능평가는 문제행동의 발생을 유지하는 요인을 파악하고 효과적 대안을 제시하여 효과적 후속 반응까지 관찰하도록 한다. 이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배경 사건의 이해 2) 문제행동을 유발하는 선행사건의 이해 3) 선행자극에 반응하여 발생한 문제행동의 이해 4) 문제행동에 뒤따르는 후속 자극의 확인 5) 선행 자극과 행동, 후속 자극의 분석을 통한 계획.
 이런 기능평가를 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면담, 직접 관찰, 체크리스트, 기능분석 등이 있을 수 있다. 기능 분석은 환경을 조작하여 문제행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인데, 실험실의 통제된 환경에서 문제행동의 발생과 관련한 변인을 의도적으로 조작하여 파악해내는 것이다. 이 같은 방법 중 전형적인 가정과 학교, 지역 사회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면담과 직접 관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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