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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특수교육학

[특수교육] 교수적합화/ 장애학생을 위한 교수방법을 알아보자

by 꼄 2022.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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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 학생을 가르칠 때 그들을 위한 교수 적합 화가 필요하다. 교수 적합 화는 국내외에서 여러 가지 용어를 사용한다. 그런데 Glaser(1977)의 여러 가지의 교수 적합 화의 개념을 통합하여 최초의 개념의 틀을 제공하였다. 이전에 학생들에게 제공된 수업이 성공적이지 못하다면 교수 행위를 적절하게 새로 선택하고 이를 적용하는 과정을 교수 적합 화로 정의하였다. 교수 적합 화란 일반학급에서 장애 학생의 성공 기회를 높이기 위해 교사가 자료, 과제, 시험 절차, 점수 보여 준 거를 수정하거나 교수 제공방식, 교수 집단의 규모와 피드백을 제공하는 방법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러 가지 정의가 있지만, 이에 대한 공통적인 요소는 장애 학생의 수행을 향상하고 참여를 촉진한다는 목적이 있다. 그리고 교수 자체와 환경 그리고 교수 내용과 자료, 평가를 조절하고 수정하고 보완하는 과정이나 교사의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수 적합 화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먼저 개인의 지적, 신체적, 감각적, 행동적 어려움을 보상하기 위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개인이 새로운 것을 획득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동시에 현재의 기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학생이 가지고 있는 학업 기술과 일반교육의 수업 내용이 맞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불일치를 방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학생의 현재와 미래의 삶에 적절하도록 추상적인 정부의 수준을 낮추며, 학생의 학습양식과 교사의 교수양식을 서로 잘하지 못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교수접합 화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가? 1) 교육자료 수정, 2) 교수학습 형태 3) 학습 결과 및 평가 방법의 수정 4) 물리적 환경 5) 사회적 환경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교육자료의 수정
 장애 학생을 위해 통합된 교육자료는 다양하게 수정될 수 있는데, 똑같은 자료를 가르치며 일부만을 가르칠 수도 있고 다른 형태로 좀 더 이해하게 쉽게 같은 내용을 가르칠 수 있다. 시각장애 학생이 쉽게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문자가 아니라 음성으로 출력해주는 보조공학을 활용하는 것이 그 예시가 된다. 
2) 교수학습 형태
 교사는 학생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획일적이고 지루한 수업방식을 벗어나 교수형태를 수정할 필요가 있다. 학급 전체를 대상으로 강의식 수업 외에도 소집단이나 대집단으로 학생을 나누어서 토론하던가,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등등의 교수 방법을 활용하는 것이 그 예시가 될 수 있다. 이때는 학생의 학습을 최대화할 수 있도록 아동의 특성에 맞는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한 계획을 사전에 준비할 필요가 있다. 
3) 학습 결과 및 평가 방법의 수정
 학습의 결과는 교사가 학생을 가르치면서 교육목표를 성취하였는지를 확인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를 제대로 평가하기 위해서 학급 석차 등을 통해 상대적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데, 이것이 효과적이 되기 위해서는 교수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교수목표가 분명하여지려면 반드시 분명한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교육적으로 학습자의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학습자 각각의 특성에 맞는 평가 방법을 다양화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수행평가나 포트폴리오 등을 활용할 수 있다. 
4) 물리적 환경
 장애 학생의 학습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일반학급이나 특수학급에서 여러 가지 물리적 환경을 수정할 수 있다. 좌석 배치를 새롭게 한다든지, 소음이나 조명 같은 것을 조절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수업 활동을 잘 따라 올 수 있도록 협동 활동이나 일대일 개별교수 등 가르치는 학습 내용에 따라 방법을 조정할 수 있다.
5) 사회적 환경
 더 많은 학습의 기회를 가지려면 긍정적인 환경이 필요하다. 이때 학습자는 편안함을 느끼는데 이러한 학습자 중심의 환경이 조성되고 고려된다면 큰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학교와 학급이 학생들에게 위협적이지 않고 안전한 환경이 되는 요소로 교사와 학생의 사회적 기술을 준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장애 학생들이 일반학급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적 기술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그중 부적절한 행동을 예방하기 위해 행동 관리 방법은 1) 동기유발을 통해 학생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과정을 선택하는 것 2) 교사의 긍정적 반응 3) 구조화된 하루 일정 4) 학교 직원의 훈련 5) 환경친화적 설계 6) 교수 속도 조절 7) 가정과의 활발한 의사소통 전달이 있을 수 있다. 
 이 같은 교수 적합 화의 절차는 박승희(2003)의 7단계 모형으로 정리한 바가 있다. 
1단계 : 장애 학생의 IEP 장단기 교수 목표 검토 
2단계 : 일반학급 수업 참여를 위한 일반교과 선택
3단계 : 일반학급 환경에 대한 정보수집
4단계 : 일반교과 수업에서 장애 학생의 학업 수행과 행동 평가
5단계 : 선택된 일반교과의 한 학기 단원들의 학습 목표 검토 후 장애 학생의 한 학기 개별화된 단원별 학습 목표들의 윤곽 결정
6단계 : 장애 학생의 수업 참여를 위한 교수직 수정 유형을 결정하고 고안
7단계 : 개별화된 교수직 수용을 적용하고 교수직 수정이 적용된 수업 참여의 양과 질 평가 
 이 같은 교수 적합 화는 또래학습 및 협동학습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이는 일반적으로 교사 주도의 수업보다 학생들이 수업에서 특정한 역할을 맡게 되고, 적극적인 의사를 표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학생이 주도적으로 수업하는 적합 화를 통해 장애 학생들의 자기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통합교육에서도 일반학생과 장애 학생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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